정년 앞둔 정태명 교수의 DTx 도전기…"자유로운 분위기에 인재 남아"

이관주 기자

최종수정 2022.06.28 11:04

기사입력 2022.06.28 11:00


[DTx시대⑥]정태명 히포티앤씨 대표 인터뷰 "배운 것 써먹어 아이들 치유할 수 있다니 즐거워" 직급 없고 규제 없는 히포티앤씨…CES 2관왕 배경 아킬리 넘어 내년 'Attnkare' FDA 임상 도전


정태명 히포티앤씨 대표.



정태명 히포티앤씨 대표는 내년이면 교수직(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 정년을 맞는다. 학부 시절부터 하면 40년 넘게 컴퓨터공학·정보통신 분야를 연구했고, 그 사이 수많은 제자들이 그의 손을 거쳐 국내 IT산업의 대들보로 성장했다. 정보통신 분야의 권위자인 그는 어떻게 디지털치료제(DTx) 개발에 뛰어들게 됐을까. 정 대표는 "2020년 4월 히포티앤씨를 창립하고 DTx 개발에 나서면서 여러 가지가 좋다"고 너털웃음을 지었다. "내가 배운 기술도 써먹을 수 있고, 아이들에게 관심이 참 많은데 아이들을 치유할 수도 있다. 매일 매일이 즐거워 눌러앉았다"는 그의 말에서 DTx 개발에 대한 진심이 느껴졌다.


직급·상대평가·규제 '3無'

히포티앤씨에는 세 가지가 없다. 먼저 직급이 없다. 모든 직원은 연구원이다. 각 부문별 팀장은 두고 있지만, 리더가 아닌 중재자 역할이다. 조직 내 의견을 조정하고 상의하는 역할이지 수직적 구조의 상급자가 아니란 의미다. 또 상대평가가 없다. 자기평가서는 자기가 쓰고, 일하는 시간에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마지막으로는 규제가 없다. 자유롭게 휴가도 사용하고, 출퇴근도 자율이다. 점심시간도 2시간을 주고 있다. 1시간은 밥을 먹고, 1시간은 쉬고 놀라는 의미에서다. 여기에는 정 대표의 철학이 담겨 있다. 그는 "좀 더 자유롭게, 인격적으로 인정해주며 일을 하고 싶다"며 "이렇게 해도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자유로운 분위기는 곧 우수한 인재들이 히포티앤씨를 찾는 효과로 이어졌다. 현재 직원은 45명인데 대부분 연구원이다. 석·박사를 마친 정 대표의 제자는 물론 해외 유수의 대학을 나온 재원들도 즐겁게 일에 매진하고 있다. 여기에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이대목동병원 등 국내를 대표하는 의료진들이 함께 DTx 개발하고 있다. 우수한 인재들과 함께 자연스레 성과도 나오고 있다. CES 2022 2관왕이 대표적이다. 정 대표는 "처음에는 CES 참가에 의의를 뒀다가, 참가하는 김에 도전해 보자 했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전했다.



혁신 스타트업으로 히포티앤씨를 찾은 김용문 창업진흥원장(왼쪽 3번째)과 정태명 대표(왼쪽 4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창업진흥원]


기술·혁신 타협 없어…"아킬리 넘어선 ADHD DTx"

자유로운 분위기를 추구하는 그도 타협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바로 기술력과 혁신성이다. 정 대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아킬리 인터랙티브(Akili interactive)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DTx인 ‘엔데버(EndeavorRx)’와 비교해 자사의 ‘어텐션케어(AttnKare)’가 분명한 우위에 있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엔데버는 ADHD 중에서도 주의산만만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어텐션케어는 난폭성까지 모두 진단할 수 있다"면서 "치료도 엔데버는 어드벤처 게임만 있는 반면 우리는 어드벤처는 물론 트레이닝, 플레잉 등 다양한 치료법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했다. 내년에는 본격적인 FDA 임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ADHD를 넘어 더 다양한 DTx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현재는 우울증을 적응증으로 하는 ‘블루케어(BlueKare)와 깔창에 부착된 센서로 발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으로 당뇨발을 분석·예측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정 대표는 "돈을 버는 것보다도 사회에 환원하고 싶다"며 "매출의 20%는 해당 질병을 위해 쓰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출처 | 아시아경제(https://www.asiae.co.kr/)

원문 | https://www.asiae.co.kr/article/industry-IT-all/2022062808062621590